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소암 방사선 치료 및 케어에 대하여

by 헬시포웰 2024. 9. 19.
반응형

자궁과 난관의 바깥 부위에 위치를 하고 있어서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 바로 난소인데요. 오늘 이 중요한 난소암 방사선 치료 및 케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암은 발견이 어려운 데다 재발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30%에 불과한 위협적인 질환 중 하나인데요. 실제로 항암을 진행하다가 힘들어서 결국에는 어려운 상황이 찾아오는 경우들도 허다하게 있습니다.

 

 

1. 난소암 증상

산부인과에서는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이 되는 암으로 특이한 초기 증상도 없고 정확하게 선별하는 검사방법도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려운게 현실인데요. 자궁경부암은 선별 검사법이 별도로 있고, 예방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이 가능해서 사망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과 비교를 해보면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 방사선 치료 및 케어에 대하여
난소암 방사선 치료 및 케어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난소암은 상피성으로 발견이 되는데요. 80% 이상이 바로 상피성으로 발견이 되어서 생존율이 낮습니다. 장기 골반의 깊숙한 곳에 위치를 하고 있어서 크기가 커지지 않는 이상 쉽게 만져지지 않아 초기 증상이 경미하며,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도 증상이 미미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골반의 부위가 팽만감이 느껴지고 소화불량도 함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폐경 이후에 여성들에게 잘 나타납니다. 환우분들의 나이대를 보아도 50세 이상의 여성이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여성들에게도 나타날 수가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만 합니다.

 

​2. 난소암 방사선 치료 및 케어

난소암은 종양 부위를 완벽하게 제거를 하는게 중요한데요. 난소암 종류에 따라 항암 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병의 진행 정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난소암 방사선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난소암이 초기이면서 아이를 가지기를 원하시는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난관과 림프절만 제거를 하고 반대쪽 난소와 자궁은 그대로 두게 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쪽만 절제를 할 정도로 초기에 발견이 되는 경우는 드물어서, 양쪽의 난소와 함께 자궁내막으로 전이가 될 가능성 때문에 자궁까지 함께 절제를 하게 됩니다.

 

항암치료는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항암이 시작이 된다면 난소암 방사선 치료도 함께 진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환자의 70%가 3기 이후에 진단을 받는데, 진행이 된 상태에서 발견이 되는 만큼 재발이 많기 때문에 항암제를 복용을 해야 합니다.

 

또한 방사선을 통해서 케어를 해볼 수도 있는데요. 특히나 대학병원에서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며, 암 요양병원의 여러 가지 케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마찬가지로 난소암 방사선 치료 케어에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자궁경부암 단계별 증상 및 진단 치료후 관리

 

자궁경부암 단계별 증상 및 진단 치료 후, 송파구 암요양병원 관리

오늘은 자궁경부암 단계별 증상 및 진단 치료 후, 송파구 암요양병원 관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자궁경부암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평소에 규칙적으로 진찰과 자궁경부세

healthyfowell.tistory.com

 

 

결론적으로 난소암은 별다르게 예방을 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데요. 30대 후반이 되었다면 매년 1회씩 혈액 검사를 한다거나 골반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을 받으면서 난소암이나 그 외에 다른 암에 대해서 사전 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도 체크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