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원인과 검사방법 차이점

by 헬시포웰 2024. 5. 9.
반응형

여성의 생식기에 발생이 되는 모든 악성종양을 "부인암"이라고 얘기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난자를 보관하고 배란 및 수정이 일어나는 난소에서 발생이 되는 난소암과 자궁 경부에 발생이 되는 자궁경부암 등이 있습니다.

 

 

난소암과 자궁경부암은 많은 연령대의 환자들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생활습관이 변화되면서 일어나는 현상 등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검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치료를 위해 난소암 검사방법,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을 많이 알아보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나 이 2가지는 생존율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꼭 조기에 검사를 해서 검진을 받아보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원인과 검사방법 차이점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원인과 검사방법 차이점

 

1.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은 HPV 즉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인데요. 하지만 난소암이나 그 외에 암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아 외부 환경적 요인과 내부 요인이 중요한 원인으로 언급이 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산부인과에 방문을 해서 정기검진을 해보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난소암 검사방법

난소암은 조기에 발견을 할 수 있는 검사가 없는데요. 간혹 난소의 종괴 또는 복수로 인해서 복부 팽만감이나 숨을 가쁘게 하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환자들이 영상검사를 통해서 이상소견이 보여 내원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난소암 검사방법을 놓치면 조기진단이 더욱 어려운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난소암은 전 연령층에서 발생이 될 수가 있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피성 난소암의 경우에는 40대 그리고 70대에 가장 많이 발병이 되고 있는데요. 난소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배란의 횟수나 비만, 식습관, 환경적인 요인 등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난소암 검사방법으로 정확하게 확진을 하기 위해서는 진단적 조직검사가 필수인데요. 다른 암종과 다르게 시행하는 조직검사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직검사를 통해서 난소 종양의 악성 여부 및 암세포의 종류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피성 난소암은 장액성 난소암, 점액성 난소암, 자궁내막양 난소암, 투명세포종양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전성 난소암은 유방암과 같은 다른 암의 발병 위험도 있기 때문에 유방초음파검사를 함께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발 부위가 난소가 아닌 다른 곳에 먼저 발생이 된 암이 난소로 전이된 전이성 난소암을 배제하기 위해서 위, 대장내시경 등을 함께 시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자궁경부암 검사방법

자궁경부암은 자궁 경부의 정상적인 세포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서 생기게 되는데요. 100여종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 40여 종이 생식 기관에서 발견이 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으로는 자궁경부 확대촬영 그리고 조직검사 이렇게 2가지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 확대촬영은 특수 확대촬영기를 통해서 자궁경부 사진을 촬영한 이후에 자궁경부암 병변을 판독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궁경부 조직검사가 있는데요. 자궁경부암은 자궁 경부의 정상적인 세포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서 생긴다고 합니다. 정상, 자궁경부 이형성증, 상피내암, 자궁경부암 등의 과정을 거쳐서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은 자궁경부세포진검사로 자궁경부에 있는 세포를 문질러서 얻은 이후에 슬라이드에 도말해서 현미경으로 모양을 관찰한다고 합니다. 검사 시간은 1~2분 정도만 걸리며 세포 검사 결과는 7-10일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20세 이상의 여성에게 2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도록 권고를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국민건강검진을 통해서 무료로 검사를 받아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난소암 및 자궁경부암 검사방법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난 이후에 치료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볼 수 있는데요. 암세포를 완전하게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기본입니다. 수술 후 병기에 따라서 항암이나 방사선, 표적 치료 등을 추가적으로 시행을 하는데요. 여성은 가임력 보존 수술이나 호르몬 치료를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자궁경부암 증상 치료 면역케어 관리방법

 

자궁경부암 증상, 치료, 면역케어 관리방법에 대하여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 부분인 경부에 암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크게 2가지 종류로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이 있다고 합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이 전체 자궁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healthyfowell.tistory.com

 

 

끝으로, 난소암과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을 통해서 조기 발견을 하게 되면 완치율이 90% 정도가 넘어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최근에는 항암제 외에도 표적치료제가 개발이 되면서 치료법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서 치료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