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난소의 물혹 난소낭종, 난소암과 관련이 있을까?

by 헬시포웰 2024. 6. 4.
반응형

난소의 물혹 즉, 난소에 물이 찬 작은 종양을 일컫는 게 바로 난소낭종인데요. 배란활동이 활발한 20대와 40대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낭종은 악성이 아니기 때문에 암으로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정밀 검사 후 판정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난소암이 20대에게도 간혹 발병이 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난소낭종이 난소암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1. 난소낭종의 원인은 무엇일까?

난소낭종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견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배란을 지속적으로 하는 여성들은 어쩔 수 없이 난소의 상피에 손상을 주게 되는데요. 배란이 될 때마다 반복적으로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난소 내에 함몰이 되어 있는 상피 낭입낭이 커지게 되면서 낭종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바가 없는데요. 배란을 하는 과정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거나 골반염증이 원인이 되어서 염증성으로 낭종이 생겨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난소낭종은 직경 7cm 미만의 작은 낭종은 무증상으로 나타나는데요. 이 외에 복통이나 소화에 이상이 생기거나 방광 압박으로 인해 빈뇨, 배뇨 곤란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난소낭종은 복부 팽만이나 팽만으로 인한 불편함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난소의 물혹 난소낭종, 난소암과 관련이 있을까?
난소의 물혹 난소낭종, 난소암과 관련이 있을까?

 

2. 난소낭종이 난소암으로?

대부분의 난소낭종은 양성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 악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들도 볼 수 있는데요. 양성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증상의 유무를 체크해야 하며 환자의 연령, 폐령기, 종양의 크기, 악성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40대 이상의 여성들이 난소암에 노출이 되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요.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는 작은 낭종들은 별다르게 처치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소실이 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양의 크기가 7cm 정도를 벗어나게 될 시에는 임신에 영향을 주거나 불임의 원인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경 이후에 난소낭종이 생기게 되면 난소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난소암은 크기가 크지 않을 시에는 조기에 발견을 하는게 어려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방치를 하고, 암이 상당히 퍼진 3기 이후에 발견이 되는 경우를 간혹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난소기형종 원인 증상 및 수술 후 관리

 

난소기형종 원인 증상 및 수술 후 관리

난소는 임신과 출산에 있어서 자궁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난자를 생성하고 보관을 하며 배란일에 맞춰서 난자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난소에 종양이 생기게 되면

healthyfowell.tistory.com

 

 

실제로 난소낭종이 난소암으로 진행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암 중 하나이기 때문에 뒤늦게 발견될 수 있는데요. 난소종양은 물혹이 아닐 시에는 악성이나 양성 모두 발견하는 게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폐경 이후에는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보시기를 권하는데요. 성인 여성들이라면 1년에 한 번 정도 질 초음파와 피검사를 포함해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받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